문화재기능교육원 에서는 온돌공(구들)과 한식미장공에 대한 문화재수리기능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문화재기능인 양성과정교육을 실시하여 매년 1회 응시하는 문화재수리기능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본 교육원에서는
첫째.최적의 교육시설을 갖추고 엄격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문화재기능인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구축합니다.
둘째. 전통도구와 전통재료를 사용하여 철저한 전통기법으로의 작업과정을 교육함으로써 전통기능을 전승 발전시키는 선도적 역할을 합니다.
셋째.전통문화에 관심이 있다면 전공과 관계없이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전통기능인력을 발굴 육성하는데 있습니다.
한식미장공이 하는 일
전통한식기법으로 한옥, 사원, 궁궐과 같은 전통가옥의 외벽, 칸막이벽, 불벽(포법당 등에서 불상을 그리는 화반과 화반 사이의 빈곳을 메우는 흙으로 된 벽), 앙벽(천장, 산자 안쪽에 바르는 흙), 바닥, 양성바름, 전탑, 전돌, 담장, 박석깔기, 화방벽, 줄눈 등을 흙이나 모래, 석회, 풀 등을 사용 바름재를 만들어 치장하는 작업원들 을 감독·조정한다. 설계도서와 고증자료를 이해하고 작업내용을 파악한다.
단청문양, 낙서흔적 등 벽체를 조사하고 미장재료를 관리한다. 조사된 자료를 담당 원에게 보고하고 작업내용을 협의한다. 작업내용을 작업 원에게 지시·배치한다. 작업진행상황을 파악하고 작업내용을 보고한다. 작업원의 작업 상황을 관리·감독하고 기술적인 지원 및 자재를 공급한다. 자재의 혼합 상태 등을 점검하고 확인한다.
온돌공(구들)이 하는 일
수리 문화재의 전통적인 난방시설인 구들의 아궁이, 아궁이후렁이, 불목, 구들개자리, 고래, 고래둑, 고래개자리, 구들장, 연도, 굴뚝개자리, 굴뚝 등을 발굴하고, 수리하여 복원하는 공역을 담당하는 장인으로 설계도서 및 고증자료를 이해하고, 작업내용을 파악하여야 한다.
전통도구와 재료를 사용하여 시공인력을 적절히 배치하고 발굴과 시공 순서와 일정을 계획하여 원형복원의 기본원칙에 적합하도록 하여 우리선조의 우수한 지혜를 이해한다.